안연고란 결막낭 즉 눈안에 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연고인데요. 완전히 무균이면서 눈안에 넣을 수 있는 안전한 물질로 눈에 자극이 없는 약입니다.
이런 조건이 모두 충족된 약만 안연고로 허각를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눈에 사용하셔도 되죠.
보통 눈병이 생기면 안약을 많이 쓰지면 안약에 비해 작용시간이 무척 길어 투여 횟수가 줄어드는 장점이 있는데요. 연고이다보니 사용감이 안약에 비해 뿌옇고 끈적거리는 느낌이 있다는 단점도 있죠.
하지만 눈병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자기 전에 안연고만 바르고 자면 쉽게 낳는 만큼 안약을 힘들어하는 아이들은 오히려 안연고가 나을 수 있어요.
안연고로 가장 유명한 제품에는 테라마이신 안연고가 있는데요. 처방전 없이는 살 수 없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합니다.
그럼, 안연고 바르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연고 바르는법
1. 사용전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2. 안연고를 면봉에 묻힙니다.
3. 안약과 마찬가지로 눈 아래쪽에 공간을 만들어준 다음 면봉을 이용해 눈 아래쪽 공간에 넣어줍니다.
4. 연고를 넣은 직후 일시적으로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안연고의 유통기한은 보통 6개월로 짧은 편입니다. 눈에 닿는 약이니만큼 유통기한이 지난 것은 폐기처분하는것이 낳은데요. 멸균이 유지되지 않고 눈에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안연고 주의사항은 다른 사람과 같이 나눠 쓰지 말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혼자 사용후 눈병이 낳은 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뚜껑을 닫아 놓는다 해도 멸균 상태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여기까지 안연고 바르는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