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식업이나 어린이집, 유치원등의 직종에서 근무하게 되면 꼭 필요한 것이 바로 보건증인데요. 단순 아르바이트직이라고 해도 식품관련 업종 근무시에는 필요하기 때문에 보건소에서 발급을 받아야만 합니다.
보건소에 가시면 대변을 체취하여 장티푸스 유무를 확인하고 엑스레이 촬영을 하게 됩니다. 일반 병원에서는 피검사와 엑스레이를 통해 질병 유무를 확인하게 되죠.
보건증은 건강진단서와 같은것으로 보건소 검사시 당일날 바로 받을수는 없고 몇일 후 다시 방문하셔서 발급받아야만 하는데요. 좀 번거롭기는 하죠. 또 보건증 유효기간이 있어서 유효기간이 지나면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데요. 보건증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보건소에서 검사후 3~5일 정도후에 보건소에 방문하거나 병원에서 하셨다면 병원에 찾아가셔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보건증 재발급시 보건소를 가지 않아도 e보건소 공공보건보털 사이트를 통해 쉽고 빠르게 받을 수 있는데요. 또 우편을 통해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보건증 재발급 비용과 재발급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보건증 재발급 비용
보건증을 발급비용은 원래 1,500원에서 3,000원으로 올랐는데요. 재발급시 비용은 300원입니다. 또 인터넷으로 보건증을 재발급시에는 비용이 무료입니다. 비용은 얼마 안하지만 검사받고 보건증 찾는 과정이 많이 번거로운것 같아요.
1년이라는 유효기간 안에서는 보건증을 얼마든지 몇번이고 재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만약 1년이 지나면 다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보건증 재발급 방법
보건증을 발급받으셨다가 분실하신 분들은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데요. 인터넷에서 공공보건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보건증을 재발급 받으시려면 먼저 공공보건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온라인 민원서비스로 들어갑니다. 메뉴 증에서
2. 민원서비스 > 채용신체검사서를 선택하세요.
3. 본인인증을 통해 간편인증을 완료하세요.
4. 보건증을 찾는 방법은 보건기관 찾기 메뉴를 선택하셔서 검사받은 보건소를 찾아줍니다.
여기까지 보건증 재발급 비용과 재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정보 참고하셔서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 마칩니다.